기사리뷰: 대구대 산학협력 파트너 ‘맨엔텔‘..재활의료기기 산업 ‘두각‘
대구대 산학협력 파트너 '맨엔텔'..재활의료기기 산업 '두각'
입력 2022-11-23 13:53
![]() |
산학협력 엑스포 대구대 부스에 마련된 맨엔텔의 꿈의 자전거를 관람객이 체험하고 있다. 사진=대구대학교 |
대구대학교 LINC3.0사업단(단장 장중혁)은 대학의 강점과 특화분야를 집중 육성하기 위해 ‘스마트제조’, ‘복지과학기술’, ‘글로컬6차산업 ’3개의 ICC를 결성해 운영 중에 있다.
이 중 대구대 건학이념에 부합하는 대표적 산학연 네트워크는 복지과학기술 ICC로, 경북보조기기센터가 주관하며 지능형홈케어산업전문인력양성센터, 재활공학센터, 정신건강상담센터등의 협력조직으로 구성돼 있다. ▲복지서비스 분야 산업 집중지원 ▲재활·보조기기 개발, 교육 및 지원 ▲ICT 융합 기술 기반 복지 구현 ▲재활,상담치료 분야 인재양성 및 지원 사업 등을 수행한다.
지난 2일부터 4일까지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2 산학협력 EXPO’에는 대구대 복지과학기술 ICC에 참여하고 있는 ㈜멘엔텔이 ‘꿈의자전거(Dream′s Bike)’를 대구대학교 LINC3.0사업단 부스에 전시해 눈길을 끌었다.
㈜맨엔텔은 경북 구미에 위치해 있는 첨단기술교육장비와 재활의료기기를 개발, 제조, 판매하는 벤처기업이다. 대구대학교와 산학공동기술개발과제, 시제품제작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산학협력을 수행하며 함께 성장해 왔다.
산학협력 EXPO에서 선보인 ‘꿈의자전거’ 역시 산학공동기술개발과제를 수행해 거둔 성과물이다. 페달 속도 센서, 방향 센서, 모션 인식 센서가 부착돼 있다. 환자가 자전거 타입의 제품에 앉아서 페달을 돌리면 페달 운동과 상지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인식하고 훈련 콘텐츠를 연동시켜 하지, 상지 및 인지 훈련이 가능하도로 고안된 의료기기이다.
㈜맨엔텔은 꿈의 자전거를 국내·외 특허 출원하였으며 제품 신뢰성 확보를 위해 COSTEC에서 KC 인증을 획득했다. 또, 회사는 꿈의 자전거 외에도 재활의료기기 제품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다. 체간안정화재활로봇, 상지재활로봇, 99팔팔, 전동식환자리프트 등 다양한 IT·의료융합 제품을 개발해 국내를 포함 52개국에 출시하고 있는 재활의료기기 산업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이노비즈 기업이기도 하다.
김동홍 기자 khw090928@viva100.com
기사출처: 브릿지경제(2022.11.23.)
원문링크: 대구대 산학협력 파트너 '맨엔텔'..재활의료기기 산업 '두각' : 100세시대의 동반자 브릿지경제 (viva100.com)